top of page
작성자 사진지현 배

Switching Fabric이란?


라우터에는 여러 입출력 포트가 존재하고 입력으로 들어온 패킷을 포워딩 테이블에 따라 출력포트로 내보내야한다. 그래서 정확하게 출력 포트에 패킷을 보내주기 위해 여러 개의 입/출력 포트들이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다. 이렇게 입/출력 포트들끼리 얼기설기 엮여 연결되어 있는 모습이 섬유처럼 생겼다고 해서 패킷을 입력 포트에서 출력 포트로 전달해주는 과정을 스위치 패브릭(Switch Fabric)이라고 부른다.


 

방식 1. MEMORY (초기방식)

각 입력 포트로 들어오는 모든 패킷들은 메모리로 복사되었다가 선택된 출력 포트로 내보내진다. 그래서 모든 입력 포트들은 하나의 메모리를 공유한다.


패킷 하나 당 입력 포트에서 메모리로, 그리고 메모리에서 출력 포트로의 이동을 위해 메모리 버스에 2번의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에 메모리의 대역폭(Bandwidth)에 따라 속도가 좌우된다.


소프트웨어로 처리하여 속도가 느리다.



방식 2. BUS

입력 포트들과 출력 포트들 사이에 하나의 공유 버스를 두고 이를 사용하는 방법.

공유 버스라는 하나의 통로를 통해 패킷이 이동하기 때문에, 대역폭에 따라 스위칭의 속도가 제한된다. 그리고 하나의 버스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충돌(Bus Contention)을 피하기 위해 한 사이클 당 하나의 패킷만 처리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방식 3. CROSS BAR



n개의 입력 포트와 n 개의 출력 포트가 연결된 2n개의 버스로 구성하여 앞의 두 방식과 비교하여 굉장히 빠른 속도로 패킷을 전달해 줄 수 있다. (= 대역폭 속도의 한계를 극복)



단어 정의

FIRMWARE : 특정 하드웨어 장치에 포함된소프트웨어로, 소프트웨어를 읽어 실행하거나, 수정하는 것도 가능한 장치를 뜻한다. ROM이나 PROM에 저장되며, 하드웨어보다는 교환하기가 쉽지만, 소프트웨어보다는 어렵다.

조회수 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